"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에대해 알아보자! "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60대이상

노인분들의 30%가 에너지 필요량을 75%미만으로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칼슘은

부족한 비율이 70% 이상으로 나타나 있다고 하는데요.

그외에도 비타민, 무기질 등 많은 부분에서 평균

필요량 이하로 섭취하고 있다고 나타났다고 합니다.

노인분들에게 영양 불량이 일어나는 이유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생리적으로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지금부터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에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 첫번째! -


" 칼슘 "


위장에서의 칼슘 흡수율은 남녀 모두 60세가

넘으면 많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70~90세 사이의

노인들은 칼슘 흡수율이 젊은 성인은 1/3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게 되면 골다골증에

걸리기 쉬우므로 칼슘과 비타민D 보충에 신경써야 합니다.

그래서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을 하루 세번 드셔주시면

되는데요. 요구루트, 치즈, 우유 등을 드시면 됩니다.



-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 두번째! -


" 비타민A "


비타민A는 여러 암의 발병위험을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노인분들에게 부족하기 쉽지요.

비타민A는 면역체계의 주요 세포인 T림프구의

활성화와 백혈구 성장 분화에 필수적인데요.

이러한 비타민A는 당근, 고구마, 토마토 등에

많이 들어있으니 이를통해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 세번째! -


" 비타민D "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분들의 일일 칼슘 섭취량은

권장량의 60%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요. 이는

크게 부족한 수치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특히 70세

이상의 노인분들에게는 추가적인 비타민D와 칼슘의

보충이 필요한데요. 햇빛에 피부를 노출하게 되면

비타민D가 생성되오나 자외선차단제를 바르신 후

햇빛을 쐬셔야 하시며 달걀노른차, 고등어 등의

식품들을 섭취하여 비타민D를 드셔야 합니다.



-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 네번째! -


" 비타민B12 "


노인분들에게서 비타민 B12 결핍은 10~30%

정도에서 나타나는데요. 섭취 자체가 감소하는 것도

원인이 되지만, 위장에서 흡수 저하로 인해

비타민 B12 결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노인 신경계통의 영향을 미치고, 엽산 결핍과 함께

노인 빈혈의 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B12는

섭취하기 쉽지 않은 식품일 수 있기에 가장 쉬운

어육으로 섭취를 하시거나 소간, 난활등의 식품을

섭취하셔야 비타민B12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 노인분들에게 필요한 영양소! 그 다섯번째! -


" 아연 "


노인분들에게 아연 경계 결핍이 흔하게 나타나는데요.

특히 외상이나 감염, 혹은 수술과 같은 스트레스에

있는 경우에 아연의 결핍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상처 치료, 면역 기능, 맛, 후각 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아연은 굴, 게 등의 해산물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아연 결핍증의

노인분들께서 아연 보충제를 드시면 상처의 치유를

빠르게 하나 과도한 보충은 면역기능이나 구리대사를

방해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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